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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속 가능한 삶의 계획(Sustainable Living Plan)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요?

세계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은 신뢰 구축을 위해 앞장서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핵심은 파트너십을 이전보다 더욱 공고히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당사자들로부터 새로운 차원의 투명성을 확립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Line of schoolgirls in Pakistan

투명성을 마음에 새기고 가치생산단계의 모든 측면에 걸쳐 신뢰 구축의 토대인 우리의 USLP (Unilever Sustainable Living Plan)를 발전시켜온 과정을 공유합니다.

최신 보고서 를 보면 우리가 설정한 목표의 약 80%를 달성한 과정과 주요 과제들이 어느 때보다 더욱 투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협력사들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여정들을 지원 및 개선하기 위해 우리의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고객들은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원합니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당사가 실시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고객 중 54%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구매하기를 원하고 이들 중 3/1이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커다란 기회이며 우리 브랜드가 최선두에 서있기를 원합니다.

몇 년 동안 이를 실천해온 한 가지 방식은 우리의 지속 가능한 삶 브랜드를 통해서입니다. 이는 USLP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제품들로 강력한 사회적 또는 환경적 목적들을 통합합니다. 이제 우리의 지속 가능한 삶 브랜드는 26개이며, 이는 2016년 전 사업 부문에 걸쳐 18개에서 크게 상승한 수치입니다. 올 해에 새로 도입된 브랜드는 Vaseline, Sunlight, Sunsilk 및 Wall’s입니다.

2017년도에 이들 브랜드는 70%의 성장률을 달성했는데, 다른 부문보다 성장 속도가 46% 빠른 수치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이들 브랜드는 당사의 평균 성장률보다 더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브랜드 혁신

또한 우리의 지속 가능한 삶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업들과 Unilever를 결합시켜 당사의 포트폴리오를 조합 및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난 12개월부터 이 포트폴리오에 적합한 새로운 브랜드 중에는 Pukka 티, Seventh Generation, Mãe Terra 및 Sundial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속 가능성을 핵심으로 하는 새 브랜드를 창출하면서 자체의 브랜드를 확보할 뿐 아니라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연 성분 및 재활용 포장을 사용하는 순수 채식주의자를 위한 Love Beauty Planet 개인관리용품과 올해 초 영국에서 출시한 Red Red 글루텐 프리 비건 스낵 포트 등이 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과 새로운 혁신 등 우리의 핵심 브랜드를 매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는, Domestos를 출시하면서 인도에서는 새롭고 저렴한 화장실 세척 세제와 남아프리카에서는 ‘Flush Less’ 분무기 등 위생 및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601m

2017년말까지 손씻기, 위생시설, 구강건강, 자존감 및 안전한 음용수에 관한 프로그램을 통해 수혜를 받은 사람은 6억 100만명에 달했습니다.

109

36개국의 제조 시설 중 109개 사업장은 100% 재생 그리드 전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2017년까지 전체 그리드 전력 소비스의 65%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56%

2017년말까지 농산물 원료의 56%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했습니다.

2017 USLP 진행 상태

좋은 소식은 진행한지 7년이 지난 후에 우리는 이미 설정한 목표의 약 80%를 이미 달성했거나 달성을 위한 정상 궤도에 있다는 것입니다.

2020년까지 10억명이 넘는 인구의 건강 및 복지 개선

2020년까지 최상의 영양기준을 충족하는 당사의 포트폴리오 비율을 두 배로 늘리기로 한 야심찬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품 내용량의 39%가 이미 이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서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고 있으며 나트륨, 포화지방, 칼로리, 설탕을 줄이는데 획기적인 진전을 보여왔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일반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시장의 70%가 소형 포장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인도에서 Mini Magnums을, 브라질에서는 Mini Cornettos를 출시했습니다.

건강과 위생 측면에서, 2017년말까지 손씻기, 위생시설, 구강건강, 자존감 및 안전한 음용수에 관한 프로그램을 통해 수혜를 받은 사람은 6억명이 넘었습니다. 괄목할만한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브랜드는 몸에 대한 자신감 개선에 초점을 맞춘 Dove입니다. 2900만명의 젊은 사람들이 이미 수혜를 보았으며 2020년까지는 4000만명에 이를 것입니다.

2030년까지 가치생산단계 전반에 걸쳐 제품의 환경 발자국 절반으로 감축

소비자들이 당사의 제품 사용의 결과로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은 우리에게는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2010년까지 물 사용을 2% 줄이는데 그쳤습니다. 그러나 이는 나쁜 소식만은 아닙니다. 우리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포장을 완전히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거나 또는 자연분해할 수 있도록 새롭게 노력해왔던 포장 폐기물에서 진전을 보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수 백만명의 사람들의 생계 개선

2017년에 우리의 접근방식을 강화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공급업체의 수를 늘리기 위해 책임있는 소싱 정책을 다시 실시했습니다. 조달 비용의 약 55%는 정책의 의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공급업체를 통해서 달성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2020년까지 100% 달성입니다.

우리는 여성의 자기결정권이 인적 개발과 경제적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유일한 요소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양성 친화적 조직을 구축하고 있으며, 2017년말까지 전체 관리직의 47%가 여성들이며, 이는 2016년 46%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당사가 운영하는 Shakti 프로그램은 저소득 지방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70,000명 이상의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2017년에 120만명의 여성들이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고 역량을 키우고 기회들을 확대하기 위한 실천 방안들을 구현하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보다 포용적인 비즈니스 창출이라는 관점에서, 2017년에 약 716,000명의 소작농들이 농산물 관리를 개선하거나 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실천 방안들을 구현하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160만명의 영세 자영업자들의 소득 개선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Graph showing increase
70%

지속 가능한 삶 브랜드를 통해 달성한 전체 매출 성장의 70% 비율

Photo by Son Ng-Hoang, 베트남 Unilever 직원

다음은 어디로?

우리가 2010년에 USLP를 시행한 이후 전 세계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발전에 대한 생각을 시작함에 따라, 우리가 지금 하는 일과 여기에서 어느 방향으로 전진해야 하는 가에 대해 직원들과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구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Unilever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미래에 대해 지금까지 수행해왔던 의견 청취 사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시작했습니다.

당사의 가치생산단계 전반에 걸쳐 투자자, 공급업체, 고객사,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기타 기업인, 이론가, 비정부기구 및 학계 등 전문가들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 세계 직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안들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작성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응답 내용을 보면 USLP가 비즈니스 내에서 자부심과 동기부여의 커다란 원천이자 많은 직원들이 회사에 합류하게 된 핵심 이유가 되었음이 밝혀졌습니다. 동시에, 외부에서 USLP를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듣고 우리는 겸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결과가 높은 기대치를 불러온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인터뷰에 참여했던 한 외부 참여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Unilever는 불편한 위치에 있습니다. 기대치는 어느 때보다 높을 것입니다. 기대치는 다음에 일어나야 할 일을 추론하려는 Unilever 내부의 모든 사람들의 장애물 위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분야의 독립적 전문가들 뿐 아니라 우리 임직원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미래에 USLP를 어떻게 하면 발전시켜 나갈지 깊이있는 이해를 구하기 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풍부한 피드백을 확보한 만큼,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를 위해 전진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진척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을 정기적으로 게시할 것이므로 우리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수시로 돌아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op photo by Muhammad Taha, 파키스탄 Unilever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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