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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목적이 이끈 성장: 개척정신과 배움의 8년

8년 전 지속가능한 삶 계획을 실행한 이후로 많은 타겟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아래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Highlights page 를 방문해 보세요.

지난 8년간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신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새로운 사고방식 모두가 세상에 큰 변화를 빠르게 일으키기에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많은 난제들에 직면했고,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저희 전략은 여전히 남들과 차별된 행보를 통해 성장하는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삶을 평범한 삶으로 만들기(Making Sustainable Living Commonplace)'는 회사가 추구하는 변함없는 목적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유니레버는 비즈니스가 선의의 힘이라는 것을 제일 앞서 확인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유니레버 브랜드가 사회 및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본능 및 소비자들의 기대와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수익보다 목적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수익을 다변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 Alan Jope, 유니레버 CEO

아래에 우리의 영향력을 높인 대표적인 혁신을 확인해보세요.

플라스틱 순환 경제를 향한 획기적인 발전

Loop delivery

포장 제품 회사로서 우리는 비닐 포장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비닐 사용을 줄이고 더 나은 비닐을 개발하고 심지어 비닐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전략을 세우고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비닐이 순환 경제로 이행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도네시아에서 봉지에 사용되는 다층 비닐에 대한 획기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용한 비닐 봉지를 새로운 폴리머로 재탄생시켜 상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성공한다면 우리 뿐만 아니라 산업 전체에서 봉지 재활용을 통한 순환 경제를 더욱 촉진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1월에 우리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 회수 및 리필하는 제로 쓰레기 쇼핑 파일럿 기업인 Loop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당사의 일부 브랜드는 리필 탈취제 스틱과 타블렛형 치약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 형식을 개발했습니다.

혁신을 통한 물부족 문제 해결

Love beauty and Planet products

우리가 물 사용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으로 샤워, 목욕, 그리고 빨래를 할 때 일어납니다. 우리가 진행한 물을 덜 쓰는 캠페인이 성공적이었지만, 변화 속도는 충분히 빠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은 양의 물, 낮은 수질의 물, 심지어는 아예 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제품을 개발 중입니다.

예를 들어, 도메스토스 Flus Less 변기 탈취제는 변기 물을 내리지 않고도 변기를 소독하고 악취를 제거하는 혁신 제품입니다. 변기를 한 번 내릴 때마다 물 9리터가 필요한 것을 감안하면, 도메스토스 Flus Less를 통해 새롭고 간단하게 물 부족 지역의 문제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 출시한 Love Beauty and Planet 브랜드의 컨디셔너는 작은 분자단위로 쪼개져 빠르게 씻겨 나가는 혁신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적은 물을 사용해 빠른 시간 안에 샤워를 마칠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여성을 중심으로 소득 증진과 생활 개선

Sustainable Living Highlights 2019

우리는 가치 사슬 전반에서 수백만 명의 삶을 개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이 많이 운영하는 영세 자영업들이 대표적인 대상입니다. 이곳에서 샥티(Shakti) 모델을 기반으로 디지털과 이커머스 혁신을 통해 장벽을 허물고 소득과 비즈니스 성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카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Jaza Duka 이니셔티브를 통해 소매업자들은 소모품 구매 및 상품 판매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증명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매업자는 소비자 수요에 맞추어 재고를 관리할 수 있게 개선 되었습니다.

유니레버의 TRANSFORM 파트너십의 이니셔티브인 Kasha 도 좋은 예시입니다. Kasha는 전자상거래 및 콘텐츠 플랫폼으로 르완다에서 여성들이 능력을 발휘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새로운 유통 시스템을 통해 여성용 건강 및 개인위생관리 상품을 기밀하게 판매 및 배송합니다.

식물의 힘으로 더 건강한 식사를

우리는 나트륨, 설탕 및 지방을 줄인 제품을 새롭게 개편하여 큰 성과를 보았습니다. 전체 제품 량의 48%가 전세계에서 인정받는 식생활 지침 기준으로 가장 높은 영양 기준을 충족합니다.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천연 성분으로 제조된 채식 식단의 비중을 높이기를 원합니다. 이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것이 2018년에도 꾸준히 성장하는 우리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 비전과 포트폴리오에 완벽하게 부합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채식/비유제품군을 늘리고 있습니다. Ben & Jerry’s, 코르네토, 매그넘 및 브레이어스는 모두 비유제품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우리는 비건 포트폴리오로 세계 최대 규모의 육가공업체가 되고자 하는 The Vagetarian Butcher를 인수했습니다.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아직 할 일이 많습니다

우리는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으나 2020년까지 달성이 어려운 목표들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쓰레기 감소가 대표적입니다. 소비자 사용 당 쓰레기 배출량은 2010년 이후 약 31%까지 감소했습니다. 당사 사업장에서의 폐기물 감축과 대체 포장 설계 등 우리가 직접 통제가 가능한 영역에서 많은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수거 및 재활용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통제를 벗어난 영역에서는 진전이 미미한 실정입니다. 우리는 포장 및 재활용된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확충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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