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세계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완성하고 있습니다.

10년 전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되기 위한 여정에 올라섰습니다.

인류와 지구를 희생하지 않고서도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말뿐이 아닌 행동을 통해 비즈니스가 선의의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우리는 많은 목표를 달성했지만 다가가지 못한 목표들도 있습니다.

10여년의 여정 속에서 배웠던 것을 우리는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고 더욱 야심찬 전략의 핵심에 그 교훈을 두고 있습니다.

개척자로서 보낸 10년을 되돌아보며

2010년에 우리는 유니레버 지속가능한 삶 계획(USLP)을 시작했습니다.

USLP가 업계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지속가능성과 비즈니스를 따로 떼어놓고 보던 시대에 우리는 서로가 연관되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것은 지속가능성 계획이 아니었습니다.

성공적이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한 계획이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치 사슬의 모든 측면들을 살펴보았고, 글로벌 지속가능한 개발 어젠다의 핵심에 있는 커다란 목표들을 중심으로 접근법을 구현했습니다.

기후 변화 대응. 양성 평등. 수 십억 사람들의 건강과 영향 환경 보호. 더 공정하고, 더 번영하는 세상.

그리고 나서 우리 규모의 어떠한 기업도 지금껏 설정한 목표보다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지속가능성 목적으로 이러한 목표들을 뒷받침했습니다.

우리의 업무 방식이 여성들이 역량을 키우고, 숲을 보호하고, 건강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지원함으로써 우리 주변의 세상을 변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는 다시 우리의 비즈니스에 이점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많은 일을 해냈지만 여전히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우리의 목적 하나 하나를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를 전부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혹독한 교훈을 배웠던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이루었을까요?

USLP 1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끼쳤던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레버 지속가능한 삶 계획

유니레버 지속가능한 삶 계획은 회사의 성장에 따른 환경적 영향은 줄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의 계획은 사회, 환경 및 경제 성과를 가치생산단계 전반에 걸쳐 확장시키는 가운데 9가지 책무와 타겟을 기반으로 3가지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커다란 변화를 추진하고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지원할 수 있는 영역들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다른 회사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3가지 커다란 목표

10억명의
빈곤층을 위한
보건 및

복지 개선

2020년까지 10억명 이상의 인구가 보건 및 복지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UN Sustainability Development Plan

우리는 UN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위해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10억명 이상의 인구가 보건과 위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설사와 같은 목숨을 위협하는 질병의 발생률이 감소할 것입니다.

2019년 말까지 13억명의 인구 도달

  • 손씻기를 통해 설사 및 호흡기 질환 감소

  • 안전한 음용수 제공

  • 위생시설 접근성 개선

  • 구강 건강 개선

  • 자존감 개선

  • 피부 치료 개선 도움

건강 및 위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당사 전제품의 맛과 영양의 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당사 제품의 대부분은 국가에서 정한 영양 권고사항에 기초한 평가기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합니다. 당사의 추가적인 책무: 2020년까지 국제기준 식생활 지침에 기초하여 가장 엄격한 영양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 비율을 두 배로 높일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 천만명의 빈곤층이 보다 건강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의 56%가 2019년 가장 엄격한 영양 기준 충족

  • 나트륨 함량 감소
포화 지방:
  • 포화 지방 감소

  • 필수 지방산 증가

  • 더 많은 제품에 포화 지방 감소

    (2018년 스프레드 식품 사업부 매각 이후 더 이상 타겟이 측정되거나 보고되지 않음.)

  • 트랜스 지방 제거
  • 설탕 감소
칼로리 감소:
  • 어린이 아이스크림
  • 더 많은 아이스크림 제품
  • 건강한 식이 정보 제공

영양 개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환경
영향
절반

감소

2030년까지 우리의 비즈니스 성장과 함께 제품의 생산과 사용에 따른 환경 발자국(environmental footprint)을 절반으로 줄일 것입니다.*

UN Sustainability Development Plan

우리는 UN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위해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 수명주기:

2030년까지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당사 제품이 온실 가스(GHG)에 미치는 영향을 절반으로 줄일 것입니다.

소비자 사용 당 온실 가스 영향은 2010년*

이후 약 2%까지 증가했습니다

제조 현황:

2020년까지 공장의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CO2 배출은 매우 높은 생산량에도 불구하고 2008년 수준에 그치거나 밑돌 것입니다.

-65% 2008년 이후 생산 톤당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CO2 배출 감소

제조에서 탄소 발생 저감 노력:
  • 모든 에너지를 재생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

  • 그리드 전력을 재생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

  • 에너지 조합에서 석탄 제거

  • 여분의 잉여 에너지를 지역사회로 전환

빨래에서 발생하는 GHG 저감:
  • 재구성
  • 운송에서 발생하는 GHG 저감

  • 냉장 설비에서 발생하는 GHG 저감
  • 사무실의 에너지 소비 감축
  • 직원 출장 감소
온실가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사용 중인 당사 제품:

2020년까지 당사 제품의 소비자 사용과 관련된 물 사용을 절반으로 줄일 것입니다.

소비자 사용 당 온실 가스 영향은 2010년*

이후 약 1%까지 증가했습니다

제조 현황:

2020년까지 공장의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CO2 배출은 매우 높은 생산량에도 불구하고 2008년 수준에 그치거나 밑돌 것입니다.

-47% 2008년 이후 생산 톤당 물 추출 감소

세탁 과정에서의 물 사용 감축:
  • 물 사용을 줄이는 제품

  • 농업에서의 물 사용 감축

물 사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당사 제품:

2020년까지 당사 제품의 폐기와 관련된 폐기물을 절반으로 줄일 것입니다.

소비자 사용 당 폐기물 영향은 2010년*

이후 약 32%까지 감소했습니다

제조 현황:

2020년까지 폐기에 따른 폐기물은 매우 높은 생산량에도 불구하고 2008년 수준에 그치거나 밑돌 것입니다.

-96% 2008년 이후 생산 톤당 총 사용 물 감소

제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감축:
  • 매립지에 무해 폐기물 처리 제로
  • 재사용, 재활용 또는 생분해성 비닐 포장재

  • 포장재 감축

포장재 재활용:
  • 재활용 및 회복률 증가

  • 재활용된 콘텐츠 증가

  • 봉지 폐기물 처리

  • PVC 제거

사무용 페기물 감축:
  • 재활용, 재사용, 회복

  • 종이 소비 감축

  • 공정 과정에서의 종이 제거

폐기물 및 포장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2020년까지 농산 원료의 100%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소싱할 것입니다.

2018년 말까지 농산 원료의 62%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소싱함

  • 지속가능한 팜유

  • 용지 및 보드

  • 대두 및 대두유

  • 과일

  • 채소

  • 코코아

  • 설탕

  • 해바라기유

  • 유채씨유

  • 유제품

  • 공정무역 Ben & Jerry’s

  • 동물복지란

  • 사무용 자재의 지속가능한 소싱 증대

지속가능한 소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수 백만 빈곤층을
위한
생계

개선

2020년까지 당사의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수백만 사람들의 생계를 개선시킬 것입니다.

UN Sustainability Development Plan

우리는 UN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위해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우리의 사업장과 공급망까지 확대하여 인권을 강화할 것입니다.

당사의 책임 소싱 정책의 필수 요건을 충족하는 공급업체를 통해 조달 비용의 70% 달성


우리는 당사의 인권보고서에 8개의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인권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종합재해지수는 백만근로시간당 0.76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 책임 소싱 정책에 부응하는 조달 비용의 100% 소싱

  • 공정한 보상을 위한 체제 구축

  • 직원의 보건, 영양 및 복지 개선

  • 근무지 부상 및 사고 감축 

근무지의 공정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2020년까지 500만명의 여성들에게 권익을 보장할 것입니다.

234만명의 여성들이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거나 역량을 키우거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실천 방안들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 경영을 중심으로 성비균형을 갖춘 조직 구축

  • 기업을 운영하는 지역사회에서 여성의 안전 도모

  • 교육 및 기술에 대한 접근성 향상

  • 소매 가치사슬에서 기회 확대

여성을 위한 기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2020년까지 550만명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입니다.

793,000명의 소작농과 181만명의 자영업자들이 농산물 관리 개선 또는 소득 향상을 목표로 하는 실천 방안들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자영업자들의 소득 향상

  • 자영업자들의 소득 향상

포용적 비즈니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Key
  • 달성

    This is the number of targets we have achieved

  • 계획상

    This is the number of targets we are on track to achieve

  • 계획 외

    This is the number of targets we are currently not on track

  • %

    목표 달성

    This is the percentage of the target we are on track to achieve

* 당사의 환경적 목표는 '소비자 사용 당'을 기준으로 표현됩니다. 이것은 제품의 일회용, 일회분 또는 일회 제공을 의미합니다.

+ 세계 인구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7개 물부족 국가에서.

PricewaterhouseCoopers(PwC)가 보증함. 독립적인 보증 & 당사의 지표 참조.

우리의 나침반을 좇아서

하지만, 우리의 USLP가 2020년에 종료되면 다음 행선지는 어디일까요?

더 멀리 뻗어나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진행 중인 항로가 우리를 위해, 그리고 세계를 위해 올바른 항로라는 것을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확신합니다. 그리고 USLP의 경험으로 무장한 우리는 우리의 공급업체들, 고객들, 그리고 소비자들 모두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구성원이라는 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어떠한 모습일까요?

목적 주도의 미래에 부합해야 하고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동력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우리의 새로운 나침반 즉, 단 하나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을 따를 것입니다. 이 전력은 다음의 세 가지 핵심 신념에 기초합니다.

목적이 있는 브랜드가 성장한다

목적이 있는 회사가 지속된다

목적이 있는 사람이 번영한다

우리는 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우리 모두가 보고 싶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선의의 비즈니스를 실행할 것입니다. 세계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맨 위로

함께해주세요

유니레버는 항상 지속 가능한 미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연결하려 합니다.

문의하기

유니레버, 전문가 팀과 연락하거나 전세계 연락처를 찾아보세요.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