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gle 검색

  1. Home
  2. 지속 가능한 성장

지속 가능한 성장: 밝은 미래

Unilever는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사람과 환경이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즈니스 방식을 변화시켜왔고 앞으로도 변화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일관성, 수익성, 경쟁력, 그리고 책임감을 바탕으로 성장을 추진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USLP(Unilever Sustainable Living Plan)를 수립했으며 7년이 지난 지금도 변함없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USLP는 목적이 뚜렷한 브랜드를 통해 성장을 추진하고, 비즈니스 비용을 절감하고, 위험을 줄이고, 신뢰를 구축하며, 여러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합니다.

우리는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고, 환경적 영향을 줄이고, 수백만 시민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 당면 목표를 80% 이상 달성했습니다.

우리 플랜이 추구하는 가치

Unilever Sustainable Living Plan의 3대 목표:

  1. 2020년까지 10억 이상 인구의, 건강과 웰빙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2. 2030년까지 우리 제품의 생산과 사용에 따른 환경적 발자국 (environmental footprint)을 절반으로 줄일 것입니다.
  3. 2020년까지 수백만 시민들의 생활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들을 통해, 우리는 산업계와 사회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성장 촉진

Deodorant factory worker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사회와 환경에 이바지하는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지속 가능한 생활’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유니레버코리아는 현재 Dove, Lipton, Vaseline, Hellmann’s 등 18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브랜드는 모두 사회 또는 환경 문제에 대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USLP에 기여합니다. 이들은 2016년도 성장의 60%를 담당했으며 다른 부문보다 50%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

Chinese factory worker

에너지, 원료, 천연 자원의 사용과 폐기물을 줄임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가격 변동성의 영향은 덜 받게 됩니다.

우리 공장들은 2008년부터 환경 효율성 제고를 통해 7억 유로가 넘는 누적 비용 절감을 달성했습니다.

위험 완화

지속 가능한 운영은 기후 변화 및 원료 수급과 관련된 위험에 대비하여 우리 공급 체인의 미래를 보장해 줍니다.

2016년에는 농산물 원료의 51%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했습니다.

신뢰 증진

지속 가능성에 뿌리를 둔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자들에게 기민하게 대응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게 해줍니다.

USLP는 현재와 미래의 직원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우리는 34개국의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 부문에서 Graduate Employer of Choice로 또 다시 선정되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일생 일대의 경제적 기회

최근의 추정에 따르면 10억에 가까운 인구가 여전히 극빈 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아홉 명 중 한 명이 영양 결핍인 반면, 열 명 중 한 명이 비만입니다. 많은 지역에서 정치·사회적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며, 우리는 지구의 자연적 한계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는 만만치 않은 과제입니다.

그러나 이런 과제들을 극복하면 사람과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2015년 9월에 세계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고, 불의와 불평등에 맞서고, 빈곤을 영원히 퇴치하기 위한 글로벌 과제를 수행하는 17개의 유엔 지속가능 개발 목표 (United Nations Global Goal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DGs) 에 합의했습니다. 산업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지속가능 개발 목표(SDGs)는 전례가 없는 경제적 기회를 열어줍니다. 기업 및 지속가능 발전 위원회(Business & Sustainable Development Commission)의 추정에 따르면, 이러한 목표를 추구할 경우 소중한 시장 기회가 확대되어 최대 12조 달러에 이르는 경제 성장을 촉발시키고 3억 8천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팀워크가 요구되는 지속 가능한 성장

우리는 Unilever Sustainable Living Plan에 머무르지 않고, 우리의 규모와 영향력과 자원을 활용하여 중요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기업, 사회, 정부와 함께 협력해야만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집단 행동은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데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삼림 파괴 방지

Worker surveys jungle site

우리는 산업계의 다른 기업들과 더불어 2020년까지 야자유, 콩, 종이, 소고기 등 4대 품목과 관련된 삼림 파괴 근절(Zero Net Deforestation)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40%의 야자유가 소규모 자작농에 의해 생산됩니다. 중앙 칼리만탄 지방 정부와 코타와링인 바랏 군청 및 Yayasan Penelitian Inovasi Bumi(INOBU)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1,400헥타르의 땅을 경작하는 600가구의 자작농과 더불어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협력에 착수했습니다. 우리는 야자유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하는 한편 생활을 개선하고 삼림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각 마을 별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의 주류화

Farmer checking tomato crop

차, 야자유, 채소 등 작물의 최대 구매자 중 하나인 유니레버는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굶주림을 없애고, 식품 안전을 실현하고, 영양 공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영양가 높은 식품을 판매하는 것은 주로 소규모 자작농들이므로, 우리는 GAIN(Global Alliance for Improved Nutrition) 및 IDH(Sustainable Trade Initiative)와 함께 “Seeds of Prosperity”라는 영양 프로그램을 출범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농산물 공급 체인 전반에 걸친 협력을 통해,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비누로 손을 씻는 중요성을 널리 알립니다. 이와 더불어 집집마다 텃밭을 가꿀 수 있는 수단도 제공합니다. 인도의 타밀 나두에서 실시된 시범 사업은 2,600명의 농민을 지원하는 성공을 거두었고, 이제 300,000명의 농민이 추가로 혜택을 입게 될 것입니다.

깨끗한 물과 위생

Indian children washing their hands

우리의 야심 찬 목표는 누구나 안전한 식수와 위생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러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면 건강을 해치고 생명을 빼앗는 질병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할 수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깨끗하고 안전한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Domestos(욕실 세정제)와 파트너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DTA(Domestos Toilet Academy)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DTA는 현지 기업인들이 위생적인 화장실을 공급, 설치, 유지하도록 장려하고 현지 공동체를 대상으로 위생 중요성에 대해 교육합니다. 우리 파트너들의 도움으로 2014년부터 500명 이상의 기업인들이 교육을 받았으며, 인도와 베트남에 116,000개가 넘는 화장실이 설치되어 619,000명의 주민이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성을 위한 기회

Shakthi woman talking

지속 가능한 개발에서 변화의 파트너이자 수혜자로서 여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성의 경제·사회적 잠재력을 활용하면 2025년까지 전 세계 연간 GDP에 28조 달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TechnoServe(비영리조직)과 제휴하여 나이지리아의 지역사회에 깨끗한 물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Sunlight Water Centre를 10곳에 설립했습니다. 이 센터들은 마을 가게를 겸하며 센터를 관리하는 여성들에게 업무 기술을 전수하고 급여를 지급합니다. 목표는 Unilever에 최대 2,000만 유로의 비즈니스 기회를 단계적으로 제공하는 1,000개의 부지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밝은 미래

우리는 수 많은 과제들을 결코 과소평가하지 않으면서도 긍정적인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가 이룩한 성장의 증거가 뒷받침되어 올바른 길을 가고 있을 뿐 아니라 일관성, 수익성, 경쟁력 그리고 책임감을 바탕에 두어 성장을 향한 유일한 길을 가고 있다고 확신을 새롭게 다집니다. 밝은 미래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맨 위로